겨울철피부질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로라 조회 10회 작성일 2021-10-21 18:40:11 댓글 0

본문

'긁적긁적' 이곳저곳 가렵다면…겨울철 자주 발생하는 피부 질환은? / YTN 사이언스

■ 허창훈 / 분당 서울대병원 피부과 교수

[앵커]
겨울이면 온몸 이곳저곳이 가려워서 피부가 붉어질 때까지 긁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요.

단순히 건조함 때문이겠거니 싶어 가볍게 넘기기 쉽지만, 사실은 치료가 필요한 피부 질환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 '닥터S'에서는 분당 서울대 피부과 허창훈 교수와 함께 가려움증과 관련된 겨울철 피부 질환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겨울이 되면 날씨가 춥고 건조해지니까, 피부질환을 호소하시는 분이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어떻습니까?

[허창훈 / 분당 서울대병원 피부과 교수]
실제로 겨울이 되면 피부질환 환자들이 많이 늘어나는데요.

추위보다는 건조함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고요. 환경이 건조하다고 해서 가려움증이 생기는 건 아니거든요.

환경이 건조하더라도 피부의 수분만 잘 유지되면 문제가 별로 없는데, 겨울철이 되다 보면 피부 수분 유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유분입니다.

피부 가장 바깥쪽을 둘러싸고 있는 유분이 충분히 유지되면 몸에 있는 내부 수분이 바깥으로 빠져나가서 막을 수 있는데, 겨울철이 되다 보면 아무래도 유분의 분비량 자체가 줄어들게 되고요.

환경에 있는 수분도 줄어들게 되고 최근에 현대화가 진행되면서 많이 씻지 않습니까?

샤워를 자주 하게 되고 세정제를 많이 써서 유분을 자꾸 닦아내는 행위를 하게 되면 젊거나 여름철일 때는 주변의 수분이 어느 정도 있고, 체내에 있는 수분을 지켜줄 수 있는 힘이 있으니까 괜찮은데 나이가 조금 드신 분들이나 겨울철이 되면 그런 인자들이 많이 약해져서 몸에 있는 체내 수분 자체가 많이 떨어지게 되고 거기에 따라서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앵커]
수분과 유분 부족 때문에 겨울철에 그렇게 가려웠던 거군요.

그런데 가려움이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어떤 피부 질환 때문일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겨울철 가려움증의 원인이 되는 피부 질환들은 어떤 게 있는지 화면으로 먼저 보시죠.

겨울철, 피부 가렵다면 '건조 피부염'을 의심해봐라!

겨울철에 가렵거나 건조한 건 다들 마찬가지일 텐데, 건조 피부염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허창훈 / 분당 서울대병원 피부과 교수]
실제 대부분 어르신, 40대만 넘어가게 되면 정강이 아래쪽 부분은 겨울만 되면 항상 하얗게 일어나고 피부가 건조해져서 간질간질해지는 ...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0014\u0026key=201712071536236681
호라오 : 햄, 단무지같은 색소첨가음식이나 맵고 기름진 음식 금지!
빅맥 : 먹는 것도 참 중요하더라구요 편의점 음식 같은 거 자주 먹으면 증상이 또 심해지고 좀 건강하게 먹으면 나아지더라구요
또 컨디션은 두말할 것 없구요
참소망 : 저는 등산다녀 오는길에 가려워서 미칩니다// 허벅지와 아랬배가 가려워서 메쳐버릴거깥아요 ㅠㅠ
김향기 : 가려움증(피부소양증) 때려잡기 최초 공개
ㅡ몸의 모세혈관 손바닥으로 5분 때리기

1. 어찌나 가려운지 쏘아대는지 두 다리를 잘라버리고 싶었다. 가려워서 긁으면 계속 긁게되고 피부는 금세 뻘겋게 충혈되어 상처가 된다.
한 숨을 잘 수가 없었다.
3월부터 증상이 나타나 좀 심하다 싶으면 피부과에 가서 주사 맞고 약 먹고 바르면 지낼만 했는데 이번엔 엄청 심했다.
전 날 오전에 단골 피부과에 6번 째로 가서 예의 동일한 처방을 받았는데 퇴근 후 샤워를 끝내고부터 가려움증은 기승을 부리기 시작했다.
면역력인가, 음식영양인가, 노화인가, 환경인가...아직 의료계의 원인 규명도 되지 않은 이 가려움증..
유튜브를 검색하다 어떤 여한의학박사가 모세혈관이 문제라며 나름 치료법을 이야기 했다.
옳거니 그렇겠다. 손바닥으로 때려보자. 발부터 종아리 허벅지 엉덩이 허리까지 손이 닿는 곳을 철썩 철썩 찰싹 찰싹 있는 힘껏 치기 시작했다.
어라?! 불과 3분만에 가려움증이 사라지는 것 아닌가.
된장국에 아침 밥 말아먹고 아예 홀랑 옷을 벗어버리고는 (창문 닫고)모세혈관 손바닥 때리기를 시작했다. 10분도 안돼 온몸에 땀이 났고 가려움증은 자취도 없이 날아갔다. 냉수 샤워를 간단히 하고 나니 불면의 피곤마저 사라진듯....
일하러 가도 되겠다^^
열심히 손바닥으로 몸을 칩시다.때립시다.
종합건강 미용법이 될 것입니다.
2. 머리(두피)는 열 손가락 끝으로 두드려 주고, 등은 아내나 남편이 손바닥으로 쳐주면 금상첨화겠지요.
3. 손바닥 박수 열심히 치면 기분도 좋고 건강도 좋아진다는 것이 상식인데, 돈도 시간도 안드는 모세혈관 치기는 일명 '온몸 박수'라 해도 좋을듯.
한의학이나 자연대체요법에서 통즉통(아파야 통한다), 이통치통(통증으로 통증을 잡는다)이라 하는데, 침 뜸 부항이나 마사지 목욕 등도 이에 해당할 것입니다.
모세혈관 온몸 박수치기야말로 확실하고 간단한 이통치통 자가치유건강법이라고 봅니다.
ㅡ산경 8.25
할게없어 : 똑같은 부분에 모기 물린 것처럼 부어오르는게 반복하는 피부병도 있나요?

[기분 좋은 날] 중년 건강 위협하는 겨울철 피부질환! <건조성 피부염 & 건선> MBC 201127 방송

★★★More clips are available★★★

iMBC
http://www.imbc.com/broad/tv/culture/goodday/vod/

WAVVE
https://www.wavve.com/player/vod?programid=M_1000832100000100000\u0026page=1

[Dr.log] 건조한 겨울철, 악화되는 피부 질환 ‘건선’과 ‘건성 피부’의 차이점은?

[Dr.log] 건조한 겨울철, 악화되는 피부 질환 ‘건선’과 ‘건성 피부’의 차이점은?

#고려대의료원 #고려대안암병원 #피부과 #김대현교수 #건선


00:18 건선이란
00:45 건선과 건성의 차이점
01:39 건선 치료방법
02:34 건선, 완치 가능?
03:30 건선의 악화 요인
04:11 중증 건선의 기준
04:44 건선 완화를 위한 생활습관


고려대학교안암병원 피부과 김대현 교수

고려대의료원 링크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KUMCfriend/
카카오톡 채널: https://pf.kakao.com/_xbxlPpM
홈페이지 : http://www.kumc.or.kr/main/index.do
z ziwi : 아니 종아리 스트레칭 무릎꿇고했더니 건선 생겻어요;;; 스트레칭 하루이틀 하고 무릎 조금씩 간지럽더니 지금 점점 번져요 여름인데... 에효

... 

#겨울철피부질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08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kocon.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